석고의 주산지인 응성시는 호북성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 63만명, 총면적은 1100여㎢이다. 지도상에서 거의 정방형의 모습이다. 이제까지 4000여년간의 門板灣, 四龍河 등 신석기시대의 유적이 계속 발굴되어 오랫동안의 찬란한 문명을 보여주고 있다. 석고, 암염, 온천 등 광산 자원이 풍부해 “膏都鹽海”로 불리운다.

응성석고는 중국에서 가장 일찌기 개발되었다. 석고는 역대로 ‘應城一寶’라 일컬어지고 있으며 《湖北通志》, 《應城縣志》등 사적에도 기재되어 있다. 明代 嘉靖年間(1522-1566년)에 응성현 서북쪽의 산자락에 벼랑이 무너지면서 처음으로 석고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응성석고는 이제까지 4백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호북성의 석고광산위원회가 측정한 바에 따르면, 석고의 총 분포면적은 100여㎢에 이르고 그 매장량은 약 16억톤에 달한다고 한다.
이후 많은 다른 지방에서도 석고가 발견되었지만 그 품질이 모두 응성석고에 비할 수 없었으며, 응성섬유석고의 품질은 세계적으로도 가장 우수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응성시는 “膏都”라 불리우고 있으며, 생산량에 있어서 전국 상위에 속할 뿐 아니라 그 품질도 전국제일이다. 응성의 석고와 석고제품은 중국 21개 성, 시, 자치구로 판매되고 있을뿐 아니라, 멀리 유럽과 미국, 일본, 동남아 및 대만 홍콩 마카오 등의 국가로도 수출되고 있다.

석고의 채취와 선별

서지하의 석고 광맥은 얇은 층을 이루고 있어 채굴시 잡석이 붙게 마련이다. 의약품으로 사용되기 위해선 석고에 붙은 잡석과 니사를 청결히 제거해야 한다.

석고무기성분 실험연구

석고에 들어있는원소

석고는 Ca을 주요성분으로 하는 여러 가지 무기원소들이 포함된 혼합체이다. 산지와 기원이 부동함에 따리 Na, Mg, Al, Si, K, Ti, Mn, Fe, Co, Ni, Cu, Zn, Sr, Ag, Pb, S34 중의 몇 가지 무기원소들이 들어 있다. 부동한 산지기원의 석고는 모두 무기성분 중 Mn, Fe, Cu의 함량이 비슷하나 (Mn:3~5ug/g, Fe:15~20ug/g, Cu:3~4ug/g) Mg의 함량은 차이가 많이(1.4~372.4ug/g)난다. 그러나 석고의 도지약재인 응성석고는 Mn/Fe/Cu=1.0과 Mg/Mn≈Mg/Cu≈Fe/Mg≈Fe/Cu≈7의 비례규칙을 준수한다.

작업후기

바야흐로 고열을 동반하는 급성중증 호흡기증후군(사스), 조류독감, 푸지엔 독감등에 시시각각으로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시대에 사고 있습니다. 이런한 시대에 옴니허브가 한방 임상현장에서 高熱을 잡을 수 있는 석고와 같은 힘이 있는 약재에 대한 자료집을 낼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전쟁을 치르는 군사에게 무기가 잘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얼마나 난감하겠습니까? 무기에 대한 신뢰, 약재에 대한 신뢰가 한방진료의 자신감을 회복하리라 기대해 봅니다.

1998년 중국의 유명한 광산회사의 소개로 석고를 도지약재로 하는 산지를 찾아간 곳이 바로 호북성 응성입니다. 그러나 응성산의 석고도 품질이 용도별로 5등급 정도로 구분되어져 있었고, 또 광물약재의 특성상 한꺼번에 많은 양을 움직여야 하므로 저질품이 끼어들지 못하게 하는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석고연구에 대한 국내외의 문헌자료와 중국약재시장에서 유통되는 석고의 품질평가와 관련전문가의 자문을 득한 후에 작업 매뉴얼을 정했습니다.

2003년 11월 응성에 있는 광산현장에 옴니허브의 직원을 파견하여 석고의 채취와 선별 가공포장이 메뉴얼로 이루어지는 지를 현장에서 모두 감독하였습니다. 한방원료 의약품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품질검사 성분검사 등을 득한 후 수입하였습니다.

옴니허브의 최상품 응성석고 주문요령

– 주문

석고주문 방법은 전화, 팩스, 홈페이지등 편리하신 방법으로 이용해 주세요.

홈페이지 | http://www.omnishop.co.kr

*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평소 거래하시던 약업사를 통하여 주문하셔도 옴니허브의 최상품 응성석고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발송


주문하시고 입금하시면 택배로 발송됩니다.
석고 외 품목 판매문의 | 080-345-1255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