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에 재학중이신 김건우님께서 지난 겨울방학 10여일간 옴니허브에서 연령고본단을 직접 만들어 보시고 정리해서 보내주신 원고를 그대로 실은것입니다.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1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저는 한의학대학 본과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지난 겨울방학기간동안 처음으로 延齡固本丹을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10여일에 걸쳐 여러 가지 법제방식을 통해서 하나의 약을 완성하고 보니, 그 작업과정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에 감히 학생의 신분으로 여기에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글을 보시고 부족한 부분은 많이 지적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치에 대한 첫 기억


제가 예과 1학년때 한의원 실습을 갔었는데, 그 당시에 두충을 炒하는 정도를 두고 간호사와 본4 선배가 설왕설래하는 것을 본 기억이 납니다. 아마 지금 제 기억으로는 炒炒하는 것과 炒炭하는 것 중에 서로가 더 옳다고 주장했던거 같은데… 간호사는 아마 그 한의원 원장님께 직접 두충수치를 배운거 같았습니다. 어찌보면 ‘그게 무어 그리 차이가 날까?’ 라고 볼수도 있겠지만,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법제의 수준에 따라 약성이 달라진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한의학을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적절한 법제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본초학시간에는 본초내용을 익히기에 급급했었는데, 방제학을 배운후로는 약재들이 처방속에서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수치가 참으로 중요하구나라고 인식하게 되었거든요.

연령고본단 따라잡기


그래서 여유있는 방학기간을 통해서 법제공부도 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하나의 완성된 약도 조제할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연령고본단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본초학 실습시간이나 한의원에 실습을 가서 해보던 수치작업은 약재하나만을 가지고 행하는 단편적인 작업이어서 그리 흥미롭지 못했었거든요. 여러 약재를 직접 수치해보고 그 과정의 결과물로 하나의 완성된 약이 생산된다면… 상당히 흥미로울거 같았습니다.
작업을 시작하기로 한 순간부터 조금 흥분되었습니다. 약 제조의 전체 과정에 직접 참여해본다는 기대감과 학생의 입장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약을 완성하겠다는 생각이… 마치 경옥고를 처음 만들때가 떠오르더군요.

약재 구하기


기본적으로 약재는 24가지 모두 옴니허브의 약재를 사용했습니다. 한의학을 공부하게 되면서 주변에 누군가가 아프게 되면 약을 짓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어느 순간부터 “왜 이 약이 예상했던 효력를 발휘하지 못하였는가?”하는 의문을 품게되었습니다.
쳣째로는 변증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겠고, 둘째로 처방이 틀렸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의문도 들더군요. “내가 사용한 이 약재가 과연 그 처방에서 요구하는 약재의 수준이었을까?” 변증도 옳았고, 처방도 빗나가지 않았는데, 약재가 문제가 있어서 약의 효력이 없었더라면? 만약 그런 경우라면 공부가 더 이상 늘지 않을 것만 같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는지 고려해야할 요소가 너무 많아지게 되니까요. 그래서 경옥고의 경우는 온갖 인맥(?)을 통해서 스스로 만족할 만한 약재를 구입했었는데, 이번 경우는 약재의 종류가 너무 많더라고요. 하여 제가 개인적으로 신뢰하는 옴니약재를 구입했습니다.


참고 문헌


그리고 정작 법제를 해보려니 너무 아는 것이 없어서 몇몇 책들을 참조했습니다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병회춘(계축문화사)
○ 만병회춤(동양종합통신교육원출판사)
○ 동의보감(남산당)
○ 동의보감(법인문화사)
○ 방약합편(남산당)
○ 방약합편해설(신재용)
○ 중약대사전(정담)
○ 본초학교과서(영림사)
○ 한약포제학(일중사)
○ 한약포제학(고려의학)
○ 한약재포제기술(청문각)
○ 한약포제와 응용
○ 한국본초도감(교학사)
○ 본초약재도감(성보사)

앞으로의 글들은 제가 작업했던 순서순으로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사이 제가 느꼈던 것과 의문점들도 함께 실을려구 합니다. 순서는 연령고본단 소개, 수치하기, 환만들기 정도가 될거 같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