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하수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높이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병 없이 오래살게 하는 약초로 이름이 높다
비용 약 1만 1600원
재료 하수오 200g, 소주1000㎖
수오연수주 만들기
1. 하수오를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2. 소주에 담가 밀봉한다
3.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매일 한번씩 햇볕을 쬐어준다
4. 담근지 10일 후 완성된다
5. 술이 다하면 새 술을 부어 다시 담그는데, 맛이 담담해지면 그만둔다.
주의사항 및 약재의 특성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이 쓰고 떫다. 염증을 삭이고 가래와 담을 없앤다. 갖가지 종기, 치질, 만성피로로 몸이 마르는 것 등을 피료하고 기(氣)와 혈(血)을 도우며 근골을 튼튼하게 한다. 또 머리카락을 까맣게 하고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하수오는 우리나라에서 난 야생을 써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재배한 것은 뿌리 모양이 대게 한 덩어리로 길게 뻗지만 야생을 구슬처럼 덩어리가 이어져 있다. 물론 가격도 비싸다.
이런이들이 한잔
예로부터 하수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높이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여 병 없이 오래 살게 하는 약초로 이름이 높다.
간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피곤함을 없애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이나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몸이 허하거나 나이가 들어 노쇠한 사람, 쉽게 어지러운 사람에게 치료와 예방효과가 있다.
음용법
매일아침, 저녁으로 각 1회, 매회 15~20㎖를 마신다.
음식궁합
하수오는 영양이 풍푸하고 맛이 좋아 아이들도 잘 먹는다. 좋은 꿀에 저며 말랑말랑하게 된것을 그냥 먹어도 좋고 고구마처럼 쪄 먹어도 괜찮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한 하수오는 인삼이 몸에 맞지 않는 소양체질의 사람에게 좋다. 인삼과 하수오를 함께 쓰면 약성이 서로 조화되어 효과가 배가 된다.
허담원장의 이래서 좋다
하수오는 흰머리를 검게하는 약재로 유명하다. 우리 피부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나이가 들면 모발에 영향을 주는 성분이 부족 해지며 머리가 하얗게 변하는데, 이때 하수오를 여러 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보간신 즉, 우리몸에 에너지를 만드는 물질과 에너지를 소비했을 때 필요한 영양불질을 간신이라 하는데 하수오는 이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보간신 약재는 오래 복용할수록 선천적인 우리 몸의 한계치를 극복할 수 있다.